캐롬3C

본문 바로가기

캐롬3C

캐롬3C

2014/2015
경기 규칙
Laws of the Game

본 규칙서는 대한당구연맹에서 관장하는 모든 당구 경기에 관한 표준규칙으로
본 연맹의 허가 없이는 전체 또는 일부를 변경할 수 없다.


3.2 캐롬경기규칙
 
 본 규칙서의 캐롬경기규칙은 세계캐롬당구연맹(UMB)와 대한당구연맹에서 사용하는 규정과 규칙이다. 이 규칙은 국내에서 개최되는 모든 캐롬종목대회에 적용되며, 본 규칙서에 없거나 불가항력의 경우에는 본 연맹 경기위원회에서 결정한다.

 3.2.1 각 지점과 출발선의 구분

3.2.1.1. 캐롬 경기를 시작하기 위한 출발선(spots)의 위치와 각 지점들의 구분은 아래 <그림 7>과 같다.


그림 . 출발선의 위치와 각 지점의 구분


 3.2.2. 연습시간(warming up)

3.2.2.1. 선수는 각각 시합 전 5분 혹은 약간 이닝의 연습시간을 할 권리를 가진다. 심판은 연습시간의 순서를 지정하고, 세 개의 공을 선수가 원하는 위치에 배열한다.

3.2.2.2. 플레이어는 큐볼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임의로 공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진행 중인 공을 정지시켜도 무방하다.

3.2.2.3. 워밍업의 종료는 5분일 경우 1분 전에 이닝제한일 경우 마지막 이닝 전에 선수에게 통보해야 한다.

3.2.2.4. 워밍업의 시간과 이닝은 각 대회의 규정에 다라 달라질 수 있으며, 워밍업을 하는 동안에도 복장규정은 그대로 적용된다.

 3.2.3. 쿠션 드로우(뱅킹)


그림 . 쿠션 드로우(뱅킹) 배치도


3.2.3.1. 심판은 <그림 8> 과 같이 헤드 스트링(head string) 중앙을 기점으로 양 쪽에 두 개의 큐볼을 놓고, 빨간공은 풋 스팟(foot spot)에 놓는다. 심판은 뱅킹 준비 시, 왼쪽에 노란공을 두고 오른쪽에 흰공을 둔다. 만약 두 선수가 같은 공으로 경기를 하려고 한다면, 심판은 제비뽑기를 한다.

3.2.3.2. 선수들은 풋 레일(foot rail)을 향해 뱅킹을 시작하며, 큐볼을 헤드레일에 가장 가깝게 멈추게 한 선수가 초구 선택권을 가진다. 만약 어느 공이 헤드 레일에 가까운지를 육안으로 판별할 수 없으면, 다시 뱅킹을 한다.

3.2.3.3. 두 개의 큐볼은 반드시 한 개의 볼이 풋 레일(foot rail)에 닿기 이전에 또 다른 볼이 움직이기 시작해야 한다. 만약 이렇게 진행이 되지 않으면 뱅킹을 다시 해야 한다. 이러한 반복을 두 번 일으킨 선수는 공격권(초구 선택권)을 잃는다. 헤드 스트링 라인을 벗어난 위치에서 뱅킹은 허용되지 않는다.

3.2.3.4. 공이 굴러가는 도중에 서로 맞닿는 경우 세로 경계선인 롱 스트링(long string)을 넘긴 선수는 공격권(초구 선택권)을 잃는다. 만약 어느 공이 롱 스트링을 넘었는지 육안으로 판별 할 수 없다면 재 뱅킹한다. 큐볼이 빨간 공을 건드리는 실수를 한 선수 또한 공격권(초구 선택권)을 잃는다.

 3.2.4. 초구(serve)공격

3.2.4.1. 뱅킹에 따라 초구공격 할 선수가 결정되면, 심판은 공을 아래와 초구(serve) 포지션에 배치한다. 이 경우 초구공격 할 선수는 위치를 확인한 후 잘못된 부분에 대해 심판에게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그림  초구 포지션


① 빨간공 - 풋스팟 지점   ② 노란공 - 헤드스팟
③ 흰공 - 두개의 사이드 스팟 중에서 선수가 원하는 지점

3.2.4.2. 초구 공격자는 흰공으로 경기를 해야하며, 첫 득점은 빨간공에 대한 직접공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2.4.3. 세트경기에서는 세트의 수와는 상관없이 번갈아 가며 서브한다. 선수는 같은 공으로 계속해서 경기를 치른다.
 
 3.2.4. 득점

3.2.4.1. 심판은 초구공격을 제외한 다음과 같은 모든 경우에 득점을 선언한다.

① 원쿠션 경기

➣ 큐볼이 오브젝트볼1을 맞히고, 한 번 이상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오브젝트2를 맞힌 경우
➣ 큐볼이 한 번 이상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두 개의 오브젝트볼을 맞힌 경우


② 3쿠션 경기

➣ 큐볼이 오브젝트볼1을 맞히고, 세 번 이상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오브젝트2를 맞힌 경우
➣ 큐볼이 세 번 이상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두 개의 오브젝트볼을 맞힌 경우
➣ 큐볼이 한 번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오브젝트볼1을 맞히고, 다시 두 번 이상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에 오브젝트볼2를 맞힌 경우
➣ 큐볼이 두 번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오브젝트볼1을 맞히고, 다시 한번 이상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오브젝트볼2를 맞힌 경우


③ 기타 캐롬 경기는 세계캐롬당구연맹 규정에 의거한다.

3.2.4.2. 물론 공을 치는 과정에 파울이 없어야 하며, 큐볼과 오브젝트볼의 접촉이나 레일터치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가 따른다. 큐볼이 세 번째 레일과 오브젝트볼2를 동시에 맞히거나, 오브젝트볼2와 큐볼의 최종 진로를 가지고도 판정이 애매한 경우는 득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레일터치의 접점은 하나의 레일에 편중되어 있어도 유효하나, 큐볼이 레일을 타고 흘러서 진행하는 경우는 한 번의 레일터치로 판정한다. 의도했건 의도하지 않았건 오브젝트볼에 의해 큐볼의 진로가 달라지는 키스kiss는 그대로 인정한다.

3.2.4.3. 모든 득점은 1점을 원칙으로 하고, 오직 심판만이 득점을 선언할 수 있다. 그러나 심판의 선언이 있더라도 모든 공이 완전히 정지한 다음에야 득점이 공식기록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공이 진행 중이거나 회전하고 있을 때 파울을 범하면 그 득점은 무효가 되어버린다. 득점에 성공한 플레이어는 이닝을 이어갈 권리를 가지고 공격을 계속할 수 있으며, 심판이 파울을 선언하거나 득점을 인정하지 않으면 상대에게 공격권을 양보해야 한다. 심판이 점수규정의 마지막 득점을 선언하고 나서 공이 완전히 멈추는 순간 시합은 종료된다.

 3.2.5. 경기 중 휴식

3.2.5.1. 경기중간에 5분의 휴식이 주어진다. 경기의 중간이라 함은 한 선수가 종목별 점수제 혹은 단식 규정의 절반에 도달하거나 초과했을 때 그 이닝이 끝나는 시점을 의미하며, 경기방식에 따라 휴식시간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① 단판경기 : 한 선수의 득점이 해당 경기 득점제의 절반에 도달한 경우. 이 경우 40점제 이상의 경기만 해당된다.

② 세트경기 : 2세트 단위로 종료 후(2세트, 4세트 등)

3.2.5.2. 휴식은 경기가 45분간 진행되어서 선수가 경기의 반을 진행하였거나 경기가 3/4정도 진행된 상황에서만 주어질 것이다. 휴식시간이 있는 경우에 심판이 바뀔 수 있다.

 3.2.6. 경기진행 중 경기의 중지

3.2.6.1. 경기 중 심판의 허가 없이 선수가 자리를 뜨는 경우, 해당선수는 실격 처리 된다. 대회진행 중 발생한 불가항력의 경우에 심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3.2.6.2. 심판의 요구가 있은 후에도 경기의 재개를 거부한 선수는 해당대회에서 탈락한다.

 3.2.7. 재배치


그림 . 재배치 포지션


3.2.7.1. 서로 붙은 공

① 큐볼이 두 공 중 하나 또는 다른 두 공과 붙게 되면 모든 종류의 경기에서 선수의 권리는 다음과 같다.

➣ 심판에게 공을 스팟 위에 재배치할 것을 요구하거나
➣ 붙지 않은 공을 향하여 뒤쪽의 쿠션을 향하여 진행시키거나
➣ 최초 진행 방향이 붙어있는 공쪽으로 진행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찍어치기를 구사할 수 있다. 붙은 공이 저절로 움직인 경우는 파울이 아니다.


그림  프로우즌(frozen)


② 재배치의 경우는 다음 원칙에 따라 심판에 의해 이행된다.

➣ 1쿠션에 관해서는 세 개의 공이 최초 초구(serve)공격 위치에 놓여진다.
➣ 3쿠션의 경우는 붙은 공들만 스팟에 재배치한다.
· 적색공은 풋스팟
· 자기차례의 선수의 큐볼은 헤드스팟
· 상대방의 큐볼은 당구대의 센터스팟
· 내정된 스팟이 점유되어 있거나 가려져 있는 경우는 점유하고 있는 공이 가야 할 위치로 놓여진다.


3.2.7.2. 당구대 밖으로 벗어난 공

① 하나 혹은 여러 개의 공이 당구대에서 벗어나는 경우, 튀어나온 공의 위치를 재조정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심판에 의해서 재배치 된다.

➣ 1쿠션에 관해서는 세 개의 공이 최초 초구(serve)공격 위치에 놓여진다.
➣ 3쿠션의 경우는 붙은 공들만 스팟에 재배치한다.
· 적색공은 풋스팟
· 자기차례의 선수의 큐볼은 헤드스팟
· 상대방의 큐볼은 당구대의 센터스팟
· 내정된 스팟이 점유되어 있거나 가려져 있는 경우는 점유하고 있는 공이 가야 할 위치로 놓여진다.


② 공이 프레임에서 떨어지거나 프레임의 재질에 닿으면, 공이 당구대에서 튀어나온 것으로 간주된다.

③ 만약 공이 프레임에 닿은 후 레일 안쪽 경기구역으로 다시 돌아올 경우 심판은 경기구역 안쪽의 공 배치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이 경우 경기구역 안쪽의 공 배치에 영향을 미친다면 최대한 기존 배치에 근접하게 되돌린 후에 시합을 재개해야 한다.

3.2.7.3. 돌발 상황

① 지진이나 바닥의 흔들림, 옆 테이블 선수 및 관중의 난입 등에 의한 방해 등 돌발 생황으로 인해 공의 위치가 변경되었다면, 원래 배치에 최대한 근접하게 되돌린 다음에 시합을 재개해야 한다.

② 만약 공이 프레임에 닿지 않고 레일 위에서 움직임이 멎는다면 프레일에 닿지 않았더라도 당구대 밖으로 벗어난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

 3.2.8. 경기의 종료

3.2.8.1. 경기는 일정량의 유효득점으로 구성된다. 경기점수는 경기의 종류나 위원회에 의해 결정된다.

3.2.8.2. 한번 시작된 경기는 마지막 득점이 나올 때까지 지속된다. 경기는 마지막 득점상황에서 심판의 득점 선언 후 종료된다.

3.2.8.3. 이닝제한의 유무는 경기위원회에서 결정한다.

3.2.8.4. 이닝제한이 있는 경기는 초구를 획득함으로써 상대방보다 하나의 이닝을 더 가진 선수가 마지막 득점을 한 후 상대방 선수가 서브로 시작되는 추가 이닝을 가짐으로써 이닝의 수를 맞춘다. 후구를 친 선수가 마지막 득점을 하면 경기는 종료된다. 

3.2.8.5. 세트로 이루어진 경기의 경우에, 다음의 규칙들이 적용된다.

① 한 선수가 정해진 마지막 점수에 도달하면 세트는 종료되고 그 선수가 승리하게 된다.
② 초구를 친 선수가 세트를 마치면 상대방은 추가이닝을 갖지 않는다.
③ 정해진 세트를 획득한 선수는 승자가 되면 경기는 즉시 종료된다.

 3.2.9. 파울

3.2.9.1. 스트로크 중에 하나나 여러 개의 공이 당구대에서 튀어나오는 경우(ball outside(점프볼))

3.2.9.2. 세 개의 공이 정지되어 있기 전에 선수가 샷을 한 경우(ball in motion(움직이는 공))

3.2.9.3. 만약 선수가 경기를 하기 위해서 큐의 가죽팁이 아닌 다른 부분을 사용한 경우(leather tip)

3.2.9.4. 만약 선수가 큐, 손 또는 다른 물건으로 공을 건드린 경우(touched), 접촉된 공은 원래 있던 자리에 배치한다.

3.2.9.5. 심판의 동의 혹은 허락없이, 선수가 공을 건드리거나 옮긴 경우(touched)

3.2.9.6. 스트로크로 인해서 공이 직접적으로 옮겨진 것이 아닌, 선수가 직·간접적인 방법으로 공을 옮긴 경우(touched)

3.2.9.7. 선수가 계속 공을 미는 경우(pushed through(밀어내기)), 다음이 pushing through이다.
① 가죽팁이 굴러가고 있는 공을 여러번 건드린 경우
② 큐볼이 두 번째 공을 건드린 순간까지도 가죽팁이 큐볼에 닿아있는 경우
③ 큐볼이 쿠션에 맞는 순간까지도 가죽팁이 큐볼에 닿아있는 경우

3.2.9.8. 선수가 큐볼을 타구하는 순간에 한발이 바닥에 닿아있지 않은 경우(foot not on the floor) - 특수한 신발은 허용되지 않는다.

3.2.9.9. 선수가 경기장소 표면 위, 쿠션 위 혹은 틀 위에 보일만한 마크를 한 경우(marked, 표식)

3.2.9.10. 이닝 중 선수가 자신의 공을 가지고 경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고 확인된 경우(wrong ball, 오구)

3.2.9.11. 심판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선수가 약속된 시간 안에 경기를 하지 않는 경우(not played, 시간초과)

3.2.9.12 큐볼이 쿠션이나 다른 볼에 붙은 경우는 쿠션이나 붙은 볼을 향해서 진행시킨 경우

 3.2.10. 고의적 파울

3.2.9.에서 정의된 파울이 고의적으로 행해진 것이라면, 자기 차례가 된 무고한 상대방은 만약 이 위치가 자신에게 더 유리하다고 생각되면 고의적 반칙이 발생하기 전에 공이 있었던 그 자리에 공을 재배치해 줄 것을 심판에게 요구할 수 있다.

 




 3.2.12. 규칙에 없는 파울

본 규칙서에 없는 파울은 본 연맹 경기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주소 : (우16312)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장안로 134, 경기도체육회관 509호
사업자번호 : 232-82-62803  |  대표자 : 차동활
전화번호 : 031-258-5351  |  팩스번호 : 031-624-0392
copyright ⓒ gbpa.or.kr all rights reserved